모집전형선택
close

합격수기(담임편)

열심히 노력해줘서 고맙고, 잘 따라와줘서 고맙고, 보람을 느끼게 해줘서 고맙다.

#재수 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화학1 생명과학2
등급 3 4 1 1 5
원인분석
  1. 서울대 진학을 목표로 학교생활기록부 관리에만 신경을 쓰다가 수능에서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여 서울대 진학에 실패하였음.
  2. 독학을 하면서 생명과학2 과목을 공부하다 보니 어려운 문제들에 대한 대처가 미흡하였으며, 생명과학2에 너무 많은 공부시간을 배정한 결과 다른 과목을 상대적으로 소홀히 하게 되었음.
  3. 2학기 이후에는 전략적으로 수학 공부를 소홀히 하고 다른 과목 공부에 집중하였으나, 결과적으로 수학과 국어 성적이 동시에 나쁘게 나와서 서울대를 떨어지고 말았음.
케어
  1. 입소 초기에 가장 먼저 목표 설정부터 하였음. 그 결과 서울대 진학보다는 의예과 진학을 더 희망함을 알게 되었으며, 이에 생명과학2 과목을 생명과학1으로 바꾸도록 지도하였음.
  2. 전반적으로 국어와 영어 및 화학1 과목에 대한 학습상태는 양호하였으며, 이에 공부시간 배정에 있어서 수학과 생명과학1 과목에 대한 비중을 상대적으로 높게 설정하였음. 또한 고3 시절에는 개념 위주로만 학습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준킬러 이상의 문제를 많이 풀어볼 수 있도록 지도하였음.
  3. 수능 실패에 대한 부담감으로 인하여 자신감이 많이 결여되어 있었기 때문에 본원 학생들의 성공 사례들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학기별 학습계획을 함께 작성하면서 예측 가능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하였음. 이에 공부를 시작한지 3개월 후인 5월 모의고사 때부터 성적이 본격적으로 향상되기 시작하여 자신감을 갖고 수능 때까지 학습에 임할 수 있었음.
#재수 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화학1 생명과학1
등급 1 2 1 1 1
울산대 의예과(학생부종합면접) 추가합격,연세대(미래)의예과(교과면접) 추가합격,순천향대 의예과(지역인재,교과) 최초합격,가천대 의예과(학생부우수자) 최초합격,충북대 의예과(학생부종합) 최초합격
#재수 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생명과학1 지구과학1
등급 3 5 3 1 1
원인분석
  1. 지역 내 고등학교에 진학하여 원하는 내신 성적(1.03)을 받았지만, 학생부종합만으로 대학을 준비하여 최저를 맞추기 위한 공부만 하다가 최저를 맞추지 못하여 수시지원 모든 대학에 탈락 하였고 결과적으로 수능 공부에 대한 준비를 하지를 못하였습니다. 학생부 내용도 일괄적이지 않고 활동은 많이 했지만 의대 및 서울대를 지원하기에는 학생부 내용이 많이 부족하였습니다.
  2. 면접에 대한 공포가 심하여 면접관의 질문에 거의 대답을 못하고 심하면 식은땀을 많이 흘립니다.
  3. 모의고사 수학 고난도 킬러 문항에 대한 수학적 기본실력이 떨어졌고. 국어 비문학에 많이 취약하였습니다.
케어
  1. 가장먼저 한 일은 국어, 수학에 대한 과목상담을 통해서 본인의 취약점 확인 후 보완을 하기로 하고 국어는 비문학, 수학은 기하와 벡터에 대한 개념 정리와 기본 접근법을 통해서 기본기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고 내신공부와 차별화를 두고 수능 준비를 서둘지 않고 하였습니다.
  2. 탐구에는 강점이 있었고, 생명과학에 대한 완성도 높은 개념정리로, 지구과학에 더 많은 시간을 두고 지구과학 과목에 집중할 수 있게 공부하였고 수능에 좋은 점수가 나올 수 있었습니다.
  3. 수학은 선생님들이 주신 자료를 지속적으로 반복 확인하고 어려운 문제들은 학과샘에게 질문으로 해결을 하고 킬러 문제에 대한 많은 고민을 하고 자기주도 학습을 통해서 해결할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배분 하였습니다. 학습 초반에 개념에 기초로 해서 개념서를 반복적으로 3회독을 시키고 조금 준 킬러문항에 대한 해결력을 높이고 정확하게 푸는 연습을 하고 점차 킬러문항에 대한 해결이 익숙하고 자신감도 많이 상승하였습니다.
  4. 연세대 미래 의예과 면접 준비를 위해 학생과 많은 상담을 통해서 면접 내용 및 생각의 차이를 바뀌도록 연습하고 긴장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많이 연습하였고 실제 면접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합니다.
  5. 자존감을 점차 회복하여 9월 평가원부터 수학과 국어에 대한 자신감을 찾았고 수능에서 본인이 생각한 성적이 나와 연세대 미래 의대 와 순천향대 의대에 합격하였습니다.
#재수 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생명과학1 지구과학1
등급 1 2 1 1 1
연세대 미래 의예과, 순천향대 의예과 합격
#재수 전
구분 국어 수학(나) 영어 한국지리 생활과 윤리
등급 3 3 2 4 5
원인분석
  1. 지역 상위권 고등학교에 진학하여 원하는 내신성적을 받지 못하였고, 논술과 수능을 준비하였으나 결과가 좋지 않음으로 인한 상실감이 컸음.
  2. 한국지리과목이 본인과 맞지 않아 과목변경을 고민
  3. 수학 고난도 문항에 대한 거부감과 자신감 부족
케어
  1. 지속적이고 사실에 기반한 구체적인 칭찬과 격려
  2. 국어에 강점이 있었고, 생윤과목에 대한 흥미와 과목연계성을 고려하여 윤사로 과목 변경. 두 과목 모두 수능변수가 있을 수 있는 과목이기 때문에 아랍어를 병행하도록 함.
  3. 수학 준킬러 자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그런 문제를 풀기위해 해야하는 생각을 확인해줌. 초반부에는 1회를 진행하는데, 5시간 이상씩 걸렸지만 점차 익숙해졌고, 자신감을 회복하여 9월 평가원부터 1등급을 받음. 수능에서는 아쉽지만 실수로 인해 2등급을 받음.
#재수 후
구분 국어 수학(나) 영어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아랍어
등급 1 2 1 1 4 2
성균관대 사회과학계열 합격
#재수 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생명과학1 지구과학1
등급 3 5 3 4 6
원인분석
  1. 국제학교 출신으로 일반적인 수능형태의 고등학교 커리큘럼에 대한 경험이 거의 없었다.
  2. 국어는 어려서부터 다량의 독서를 통해 기본적인 문장 이해력을 키워왔으나, 수능시험에서는 화법과 작문과 같이 지식을 요하는 파트에서 거의 다 틀리는 바람에 등급을 얻지 못했다.
  3. 수학의 경우에도 중학교까지의 기본기는 갖추고 있었으나, 고교과정의 수학 개념이 거의 없는 상태였다.
  4. 영어는 국제학교에서 영문원서로 학업을 한 덕분에 회화나 어휘 실력은 기본적으로 좋았지만, 수능형태의 문장이나 독해지문을 해석하는 경험이 부족했고, 어법이나 구문독해에 관한 지식이 거의 없었던 탓에 입시위주의 수업을 적응하는 데 걱정이 많았다.
  5. 특히나 과학탐구의 경우 수능문제를 수능 시험장에서 처음 풀었을 정도로 대비가 부족했다.
케어
  1. 총체적으로 전 과목이 모두 부족한 학생이었기 때문에 재수생활 초반에는 모든 과목에 고르게 시간을 투자하고, 공부량도 균형 있게 배정할 수 있는 학습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조언을 해주었다.
  2. 가장 자신 있어 하는 국어 과목은 계속 점검해 주지 않으면 소홀히 할 것을 염려하여 매주 세 번씩 제공되는 시나브로를 꼼꼼하게 풀고, 각 파트별 기출지문을 매일 한 개 이상 분석 하도록 한 뒤 이를 매일 확인했다.
  3. 영어는 매주 제공되는 컨텐츠 (화,목: EBAY / 월.수,금: 워드마스터 어휘~다이제스트 교재 어휘)는 물론이고 학원 정규 교재 다이제스트 시즌1~3을 매일 두 지문씩 분석 하는 것을 학기 초반부터 수능 시험 직전까지 무한 반복 시켜서 연계교재와 변형문제에 대해 익숙해지도록 했다.
  4. 수학은 매일 아침저녁으로 제공되는 데일리 컨텐츠를 잘 소화하고 있는지 일주일에 한 번씩 확인 하였으며, 정규수업과 병행해서 학생의 실력에 맞는 심화 수업이나 클리닉 수업을 추천해 주고, 1차에서 5차 까지 진행되는 특강도 때에 맞추어 적절하게 추천하여 수강하도록 하였으며, 매번 특강이 끝난 후 피드백을 통하여 성취도를 확인했다.
  5. 과탐은 학생이 속한 학급이 생명 집중반이라서 생명과학은 담당 선생님께 많이 의지 할 수 있도록 독려 하였고, 학습경험이 전혀 없는 지구과학의 경우 공부 시간을 자습 중에 넉넉하게 배치한 뒤 인강 수강 현황부터 인강 교재, 연계교재, 기출문제 푸는 것 까지 일정한 양을 정해서 계획적으로 꾸준히 학습 하고 있는 지를 매일 밤 확인해 주었다.
  6. 매 월 모의고사 보고난 후 상담을 통해 시기별로 찾아오는 슬럼프나 위기를 적절하게 극복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대안을 제시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조언 해 주었다.
#재수 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생명과학1 지구과학1
등급 1 3 1 1 2
성균관대 자연과학계열 합격
#재수 전
구분 국어 수학(나) 영어 생활과 윤리 세계사
등급 4 3 4 5 5
원인분석
  1. 목표의식이 분명치 않았으며, 동기부여가 많이 결여되어 있던 학생. 꽤나 스마트한 학생이었으나, 노력을 기울이는 부분에 있어서 소홀히 하여, 재수를 결정한 상황.
  2. 선천적으로 암기와 같은 과목에 대해 거부감이 있던 학생으로 세계사과목이 본인과 맞지 않아 과목변경을 고민
  3. 이성친구의 존재가 학습에 대한 결여로 이어진 부분도 없잖아 있었음.
케어
  1. 학원 생활에 있어서는 힘들어 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았으며, 주어진 학습량에 대한 소화가 잘 이뤄진 케이스의 학생.
  2. 워낙 공부를 하지 않아서였지, 국어과목의 경우도 문법과 문학작품에 대한 학습이 이뤄진 후 국어점수의 상승으로 이어진 케이스
  3. 암기를 싫어한 학생이어서 국어점수의 상승으로 사탐과목을 사회문화로 변경을 권했으며, 학생도 수긍하여 탐구과목을 변경한 부분도 좋은 결과로 이어진 케이스. 학생의 모의고사 점수변화에 따른 상담이 주효했음.
  4. 영어와 제2외국어 아랍어의 점수가 저조한 부분이 다소 아쉬우나, 상위권 대학 중 영어 반영 점수가 낮은 대학에 집중시킬 수밖에 없는 상황인지라 국수탐에 집중한 결과 그래도 만족할 만한 점수를 기대할 수 있었음.
#재수 후
구분 국어 수학(나) 영어 생활과 윤리 사회문화
등급 1 1 3 1 1
서강대 경영학과 합격
#재수 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화학1 생명과학1
등급 2 5 2 5 5
원인분석
  1. 고등학교 생활에 충실하지 않았고, 게임에 빠져서 학교 출석을 하지 않아서 무단 결석이 많음.
  2. 자신에 대한 과도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어 자기만의 기준이 충족되면 학습의 지속력이 떨어짐.
  3. 부족한 과목만을 학습하고 자신있다고 생각하는 과목(국어,영어)은 공부를 거의 하지 않는 문제점 있음.
  4. 고3 후반에는 게임에서 세계500위까지 들어가겠다는 승부근성으로 학교생활뿐 아니라 공부도 거의 하지 않음.
  5. 부모님 두 분 모두 학생 의견에 맞춰 주는 경향이 강해 공부에 대한 강력한 제재를 받은 적이 없었음.
케어
  1. 승부 근성이 강해 목표 학교와 학과 지정함. - 건국대 수의예를 목표
  2. 국어는 항상 1등급이 나오고 누가 시키지 않아도 학습량을 유지하지만, 영어는 자만하는 태도가 강해서 주기적으로 데일리 과제와 담당 선생님 과제를 개별 점검함
  3. 수학과 과학이 많이 부족하여 집중적으로 학습하고 특히 과학은 암기, 학습 정도 확인함.
  4. 잠이 많아 중간중간 학습량 점검이 반드시 필요해서 매우 월요일마다 학습량 점검
  5. 조금만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면 금방 마음이 헤이해지는 편이라 스스로 자주 개인 상담을 필요로 함. 겸손하게 공부하도록 정신 교육을 많이 함.
#재수 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생명과학1 지구과학1
등급 1 2 1 2 1
경상대, 원광대, 고신대 의예과 합격
#재수 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생명과학1 지구과학1
등급 2 4 1 2 2
원인분석
  1. 지역 고등학교에 진학하여 내신 성적(1.3)을 받고 고3때와 재수생활을 하면서 컨설팅의 실패로 수시지원 모든 대학의 실패로 마음의 상심이 큰 학생이었습니다. 수학의 실패가 트라우마로 남아 모의고사를 볼 때마다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하였습니다. 학생부 내용은 활동내역도 없었고 특이한 사항도 없었습니다.
  2. 시험시간 많은 스트레스로 몸의 변화와 긴장을 많이 하였습니다.
  3. 수학적 개념은 많이 부족하지 않았지만 시험시간 떨림으로 항상 시간이 많이 부족 하였 고 정확도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케어
  1. 긴장하면 신체적인 변화를 위해 멘탈을 강화하는 연습을 하였고 시험에 대한 두려움을 없게 하려고 모의고사 와 많은 기출문제를 접하도록 하였습니다. 수학 및 탐구에 대한 과목상담을 통해서 본인의 취약점 확인 후 보완을 하기로 하고 수학은 확률과 통계, 탐구는 생명과학은 유전파트와 지구과학은 천체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기본기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고 재수시절 공부법을 버리고 반복적인 학습과 취약한 부분 집중 반복학습을 통해서 수능 준비를 천천히 하도록 준비 하였습니다.
  2. 국어에는 대한 완성도가 높아 수학에 시간 배분을 더해서 개념정리를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를 하여 문제풀이에 자신감이 생기니 신체적인 변화도 잡을 수 있었습니다.
  3. 수학개념학습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였고 유형별 문제와 준킬러 문제를 시간 내 정확히 푸는 연습을 하였고 탐구 두 과목은 수업의 집중 과 인강의 복습으로 현강 과 인강을 조화롭게 활용하여 수능에 좋은 점수가 나올 수 있었습니다.
  4. 수학은 어려운 문제들은 학과샘에게 질문을 통해서 해결을 하고 킬러 문제는 자기주도 학습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도록 충분한 연습을 하였습니다. 학습 초반에 개념에 기초로 해서 개념서를 반복시키고 준 킬러문항에 대한 정확하게 푸는 연습을 하고 점차 킬러문항에 대한 해결이 익숙하고 자신감도 많이 상승하니 신체적으로 고생 했던 배알이 까지 고쳐지게 되었습니다.
  5. 수시에 지원하고 합격하였지만 매번 잘나오던 영어가 마지막에 2등급이 나와서 많이 아쉬웠습니다.
#재수 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생명과학1 지구과학1
등급 1 1 2 2 1
전북대 의예과 합격
#재수 전
구분 국어 수학(나) 영어 한국지리 생활과 윤리 제2외국어
등급 3 3 2 2 3 2
원인분석
  1. 고3 6월과 9월 모의평가 성적에 비해 수능 때 지나친 긴장으로 자기실력을 다 보여주지 못했음.
  2. 생활과 윤리 성적 기복이 심해서 변경고민
  3. 본인 실력에 대해서 의심으로 자존감이 많이 떨어진 상태였고 과목별 공부 방법에 대해 근본적 고민이 많았던 학생
케어
  1. 지속적인 상담으로 학생의 자존감을 회복시키는데 주력함. 모의고사 결과에 일희일비하지 않도록 멘탈 관리에도 신경을 많이 씀.
  2. 학기 초반 학과 상담을 통해 공부 방법에 대한 고민을 신속하게 해결.
  3. 과목 선생님께서 제시한 방법을 최대한 따르도록 주문했고 학생도 완벽하게 실천함. 항상 생각하는 공부를 하려고 노력했던 모습이 인상적인 학생이었음.
  4. 사탐은 생윤에서 법정으로 변경했으며, 변경과목이라는 특성을 감안해서 제2외국어 소홀하지 않도록 당부.
#재수 후
구분 국어 수학(나) 영어 한국지리 법과 정치 제2외국어
등급 2 1 1 1 2 1
이화여대 통합선발(인문) 합격
#재수 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생명과학1 지구과학1
등급 2 5 5 4 5
원인분석
  1. 수학과 영어에 대한 거부감이 매우 컸음.
  2. 내신 및 수능준비가 모두 부족했으며, 특히 영어과목에 대한 학습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음.
  3. 과목 편식이 심해 국어와 수학을 제외한 다른 과목 학습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음.
케어
  1. 수학 등급이 높지는 않았지만 상담 결과 수학 공부를 많이 했었으며 기본적인 문제 해결능력을 갖추고 있었다. 하지만 영어 및 탐구과목에 대한 학습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문과로 전향함.
  2. 초반부터 영어와 사회탐구에 대한 시간을 많이 할애하도록 시간표를 관리. 영어와 탐구는 기본적으로 하루에 2시간씩 학습하도록 관리하였고, 영어에 대한 거부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클리닉수업과 1:1 멘토링을 활용하여 최소한의 학습량을 꾸준하게 유지시킴.
  3. 수학은 문과 수학에 필요한 부분들을 필수선택수업과 자율선택수업으로 보완했고, 개념 반복 학습 및 실전문제를 통해 약점을 찾아 채우도록 조언함.
  4. 국어는 심화수업 등을 통해 약점인 비문학 부분을 보완하도록 함.
#재수 후
구분 국어 수학(나) 영어 생활과 윤리 사회문화
등급 1 2 3 1 1
동국대 국제통상학과 합격
#재수 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화학1 생명과학1
등급 1 3 2 3 4
원인분석
  1. 학교 내신 위주의 공부에만 집중하였으며, 그 결과 수학과 과학 과목들에서 매우 저조한 수능 등급을 받았음.
  2. 고등학교 기간 동안 학원을 다니지 않고 혼자 집에서 공부하였으며, 이에 수학 고난도 문항에 대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였음.
  3. 과목별 공부시간 배정에 있어서 지나치게 국어와 수학에 집중하였으며, 상대적으로 과학 과목 학습에 소홀히 하여 이들 과목에서 좋지 않은 결과를 얻음.
케어
  1. 본인이 의대에 진학을 희망하였고, 고교 내신 성적이 굉장히 좋았기 때문에 의대 최저를 맞춰서 지역인재 전형으로 출신지역(전라도 광주)의대에 진학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공부를 시작하였으며, 흔들릴 때마다 목표에 대한 동기부여를 자주 심어 주었음.
  2. 전년도 수능 문제를 분석한 결과 국어에는 상당한 강점이 있었으며, 영어 또한 몇몇 어려운 유형의 문제를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잘 하였음. 하지만 수학은 킬러 문제에 대한 공부가 전혀 되어 있지 않았으며, 준 킬러 문제에 대해서도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었으며, 본원 입소 전까지 어려운 문제는 많이 풀어보지 않은 상태였음. 이에 개념 및 평이한 문제들에 대한 학습도 하면서 킬러 및 준 킬러 문제를 많이 풀 수 있도록 유도하였으며, 필요시에는 학과선생님들께 도움을 요청하여 학생의 니즈 충족에 힘썼음.
  3. 과학 과목은 공부 시간 비율을 30~35% 이상 유지하도록 지도하였으며, 전년도에 개념학습 위주로만 공부하여 실패한 경험을 되풀이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다양하고 많은 문제들을 풀어볼 수 있도록 지도하였음.
#재수 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화학1 생명과학1
등급 1 1 1 1 1
전남대 의예과, 조선대 의예과 합격
#재수 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생명과학1 지구과학1
등급 4 6 5 3 5
원인분석
  1. 내신 성적이 원하는 만큼 나오지 않아서, 고3때부터 수능을 준비하였으나 결과가 좋지 않았음.
  2. 수학에 대한 기초가 부족하여 공부한 만큼 결과로 나타나지 않음.
  3. 영어는 어휘가 많이 부족함.
  4. 생명과학을 좋아하나 지구과학에 대한 기본적인 암기가 되어있지 않음.
케어
  1. 매달 실시하는 모의고사 결과를 토대로 지속적인 약점보완을 실시.
  2. 수학에 대한 기초가 약하여 기본개념부터 충실히 공부하도록 지도, 기본개념이 어느 정도 자리 잡은 다음에는 준킬러 문제들 위주로 지속적인 피드백 제공. 9월 모의고사에 수학2등급 받음. 수능에서는 아쉽게 1점차이로 3등급을 받음.
  3. 영어는 학원의 멘토링시스템을 잘 활용하여 점수가 많이 향상되었음.
  4. 지구과학이 매우 취약했으나 학원 커리큘럼을 충실히 이행하도록 지도하고 확인하여 결국 수능에서 1등급 받음.
#재수 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생명과학1 지구과학1
등급 2 3 2 1 1
건국대 전기전자공학부 지원
#재수 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물리1 지구과학1
등급 5 5 4 6 6
원인분석
  1. 고등학교시절 지역 국립대학 진학을 위하여 학생부종합전형과 교과전형중심으로 수시원서 5장를 지원하였으나 부족한 내신(4.4)으로 인해 불합의 결과를 낳게 되었음.
  2. 논술전형은 1장을 지원하여 예비번호를 받는등 수리논술의 가능성이 존재하였으나 수능최저가 없는 가톨릭대에 응시하여 불합의 결과를 초래함.
  3. 수시준비에 집중한 결과 수능준비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수능에 대한 공포감을 극복하지 못하고 전 과목 성적부진을 초래함.
케어
  1. 학습에 대한 균형감과 과목별 밸런스를 유지토록 학습지도에 힘씀.
  2. 스트레스성 위염으로 저녁식사를 자주 못하여 정기적인 상담을 통해 심리안정에 주력함.
  3. 9월 평가원시험에서 국어성적이 1등급을 나오고 수학, 영어성적이 상승추세로 들어서 수시에서 학생부전형 대신 논술전형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권유하고 수학성적 향상의 동기부여를 지속적으로 함.
  4. 수능후 논술보다 수능전 논술의 경쟁률이 상대적으로 낮을것으로 보고 홍익대 논술에 지원하게하고 대학라인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수능최저(3합7)를 안정적으로 넘을수 있도록 수능성적에 더 신경쓸 것을 당부함.
#재수 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물리1 지구과학1
등급 2 2 3 3 2
홍익대 자율전공 합격
#재수 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생명과학1 지구과학1
등급 3 7 3 5 4
원인분석
  1. 수학이 약하여 공부의 대부분을 수학에 집중하다보니 다른 과목에서 평소보다 등급이 하락 함.
  2. 2점대 내신으로 학종과 교과전형에 응시하였지만 수능최저등급을 충족하지 못함.
  3. 수학(가)에 대한 자신감 부족과 탐구과목에 대한 학습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음.
케어
  1. 국어와 영어에 대한 기본적인 학습은 되어 있었고, 수학(가)에 대한 부담이 커서 문과로 전향함. 상대적으로 수학에 대한 공부시간을 줄이고, 국어와 영어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시간관리를 해 줌.
  2. 국어에 대한 자신감과 역량이 있다고 판단하여 사회탐구과목은 생윤과 사회문화를 선택하도록 하였고, 시즌별로 공부해야 하는 부분들을 매달 관리함.
  3. 사회탐구과목에서 등급이 낮을 경우를 대비하여 정규반에 개설된 아랍어 수업을 수능 전까지 듣도록 조언함.
  4. 수능은 항상 어렵다는 것을 상기시키며, 마지막까지 실전 문제 및 기본개념을 동시에 점검하도록 지도.
#재수 후
구분 국어 수학(나) 영어 생활과 윤리 사회문화 제2외국어
등급 1 2 2 1 3 1
경희대 국어국문학과 합격
#재수 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화학1 생명과학1
등급 5 5 3 6 5
원인분석
  1. 현역(고 3)때 6월 평가원 모의고사가 최초로 치러본 모의고사였고, 수능도 모의고사 치는 기분으로 응시했다고 함.
  2. 원래는 하고 싶은 것이 없어서 전문대에 가서 기술을 배우기를 희망했으나, 부모님의 재수 권유 및 학생이 공부 해볼만하다고 느껴서 재수 결정
  3. 재수할 때 6월 평가원 이후로는 학생 전반적 진로에 대한 불확실함(수학에 흥미를 느끼지만 수학과로 진학하면 돈을 벌지 못할까 걱정함) 때문에 의욕 감소
케어
  1. 흥미가 없고 점수가 나오지 않아 힘들어하던 화학Ⅰ을 지구과학Ⅰ으로 변경
  2. 학생 진로고민을 들어주고 순수학문을 직업으로도 가질 수 있는 직업 분야를 안내하여 의욕을 고취시킴
  3. 수학에 대한 흥미를 꾸준히 가지고 있어서 학원 내 정규 논술수업을 통해 수리논술을 꾸준히 듣고 첨삭 받도록 유도
  4. 수능에서는 실수로 인해 3등급을 받음. 수능 이후에 최저등급을 충족한 학교의 논술고사를 준비하여 응시하였고 합격함.
#재수 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생명과학1 지구과학1
등급 3 3 2 2 1
동국대 수학과 합격
#재수 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생명과학1 지구과학1
등급 3 7 3 5 4
원인분석
  1. 현역 때 수능공부를 제대로 공부한 경험이 부족하여 당해의 수능시험 결과가 좋지 못해 재수를 결심한 계기가 되었음.
  2. 현역 6,9월 모의고사에서 수학과목이 가장 취약하여 자신감이 많이 부족해짐.
  3. 탐구과목 또한 두 과목 모두 좋지 못한 성적으로 인해 학생의 성적이 전체적으로 낮은 성적대를 받게 되었음.
케어
  1. 모의고사 문제를 제공하여 수능유형의 문제에 학생을 지속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줌으로서 학생 스스로가 거부감 없이 수능시험의 유형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음.
  2. 이과에서 문과로 전향하여 상대적으로 수학과목에 대한 부담을 덜음으로써 학생 스스로가 수학공부를 열심히 하는 계기가 되었음.
  3. 탐구과목은 실제 수능시험에서 변수가 발생할 수 있음으로 이러한 상황에 대처 할 수 있도록 아랍어 공부를 같이 할 수 있도록 함.
  4. 영어 과목도 취약하여 평소 영단어를 매일 암기해야 하는 중요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설명하였음.
#재수 후
구분 국어 수학(나) 영어 생활과 윤리 사회문화 아랍어
등급 1 2 2 1 3 1
경희대 국어국문학과, 한국외대 경영학과 합격
#재수 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화학1 생명과학1
등급 2 4 2 4 3
원인분석
  1. 학교생활을 내신공부 위주로 하였으며, 이에 수능에서 좋지 않은 성적을 거두었음.
  2. 수학 및 과학탐구 과목은 인강 위주로 학습을 진행하였음. 그 결과 어려운 문제에 대 한 해결책을 제대로 찾지 못하였고, 수능에서도 수학과 과탐 과목에서 특히 나쁜 성적을 받게 되었음.
  3. 모의고사에 대한 연습 부족 및 기출문제에 대한 학습 미비 등으로 인하여 본인의 실력보 다 수능에서 훨씬 나쁜 성적이 도출되었음.
케어
  1. 입소 초기 상담에서 본인의 목표가 치의예과 혹은 의예과 진학임을 분명히 밝혔고, 학생의 출신 지역이 경상남도이기 때문에 학생이 부산대 치의예과나 경상대 의예과 진학을 최종 목표로 학습에 임할 것을 주문하였음.
  2. 가장 힘들어하는 과목이 수학이었기 때문에 6월 평가원 모의고사 이전까지 수학 학습에 최소 35~40% 정도의 자습시간을 배정하도록 주문하였으며, 그 이후에는 수학과 과탐 과목 학습 비율을 비슷하게 설정하여 학습에 임하도록 지도하였음.
  3. 9월 평가원 모의고사 이후에는 심리적 불안감을 호소하여 학생이 안정적으로 학습에만 임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상담을 진행하였으며, 모의고사를 치를 때마다 실제로 수능을 치르는 것처럼 임하면서 본인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찾고 이를 실천에 옮기도록 주문하였음.
#재수 후
구분 국어 수학(가) 영어 화학1 생명과학1
등급 1 2 1 4 1
동국대(경주) 의예과, 경상대 의예과, 부산대 치의학전문대학원 학석사통합과정, 원광대 치의예과 합격
다음 >
< 이전
Top